2 min read

Ghost 2.x에서 1.x로 롤백

이 블로그는 Ghost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멀쩡한 WordPress 냅두고 Ghost로 이전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것이 Markdown 지원이다.

그런데 Ghost 플랫폼이 2.x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Koenig 에디터를 강제 적용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WYSIWYG 편집기인데, 이게 잘 작동하냐 하면 글쎄... 좀 많이 구리다. 일단 CJK 지원이 개차반 수준이고, 미묘하게 인식이 짤린다거나 하는 식으로 불편하다. Markdown을 하나의 블록 취급하는 탓에, 이를 편집하려면 더블클릭 해서 들어가야 하는 등등 소소하게 사람 성가시게 하는 문제가 있다.

애당초 내가 Markdown을 못 쓰는 것도 아니고, WYSIWYG 편집기 쓸거면 그냥 WordPress 쓰지... 그리하여 롤백하기로 하고 한참 롤백 방법을 찾았는데 딱히 나오는게 없다. 업그레이드 방법이야 홈페이지에 나와있는데. 그러다 찾은게 이 글이다.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그냥 데이터 Export 하고 구버전 재설치후 Import 하면 된다는 것이다. 적어도 1.25.xx 버전은 2.x 버전과 DB구조를 공유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냥 데이터 이전할 필요도 없이 구버전 설치로 엎으면 되겠네? 다행히 Ghost는 각 버전별로 설치 인스턴스를 따로 설치하고, 링크를 거는 식으로 버전 관리를 한다. 링크를 강제로 1.25.5 버전으로 돌리고, .config에서 버전숫자만 바꿔주는 식으로 롤백 성공. Koenig 사용 설정을 꺼버리면 기본값으로 Markdown을 사용하게 된다. 다만 2.x 버전에서 이미 Koenig 편집기로 작성한 글은 Markdown으로 마이그레이션 되지는 않는다. 다행히 그러한 글이 몇 개 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삭제 후 재작성하여 정리를 끝마쳤다.

Markdown이여 영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