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3.5형 LCD모듈 설치
알리익스프레스 등지에서 10달러 초반에 팔리는 물건을 말한다. 3.5형, 480×320, 뒷면(26핀 소켓 달린 부분)에 V3.0 인쇄되어 있다면 맞을거다 아마…
참고로 이거 짭퉁이다. 원본은 이쪽에서 판매중이다. Piracy warning이 있긴 한데 선택은 알아서.
기타 짭퉁도 비슷한 설치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해보지는 않았다.
드라이버 설치하기
일단 라즈베리파이에 공식OS를 설치한다. 우분투에서도 된다고 하는데 해보지는 않았다. 2017년 10월 현재 공식 OS 최신버전은 Stretch 2017-09-07, Kernel 4.9.y 가 최신이다. 일반적인 설치과정 – 이미지 SD에 풀고 raspi-config 에서 설정잡기 – 단계를 진행한다.
Wiki 페이지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다운받는다. 2017년 10월 30일 현재 드라이버는 170703 버전이 최신이다.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면 이것저것 나오는데, 설치 스크립트인 LCD35-show 파일을 열어보자. 그렇다, 파일 두 개 복사하고 파일하나만 뜯어고치면 끝이다.
waveshare35a-overlay.dtb
파일이 드라이버 파일이다.
이 파일을 /boot/overlays/waveshare35a.dtbo
로 복사하고,
이 파일을 /boot/overlays/waveshare35a-overlay.dtb
로도 복사한다.
즉 같은 파일이 두 개 존재하게 된다. 구버전 지원 때문인 것 같은데, 여하튼 설치 스크립트가 그렇게 되어있으니까 그냥 따라하자.
/boot/config.txt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고 몇 가지 수정작업을 해 준다.
- optional hardware interfaces 섹션
dtparam=i2c_arm=on
주석 해제 - optional hardware interfaces 섹션
dtparam=spi=on
주석 해제 - optional hardware interfaces 섹션
enable_uart=1
추가 - Additional overlays 섹션
dtoverlay=waveshare35a
추가
여기까지 하면 드라이버 설치는 완료되고, 재부팅하면 /dev/fb0
, /dev/fb1
이 잡히게 된다. 전원 켰을때 LCD에서 흰색 화면이 잠깐 나오고, 커널 드라이버가 적재되면 검정 화면으로 클리어된다. 흰색만 계속 보인다면 드라이버 설치에 문제가 있는 것.
프레임버퍼로 이미지 출력하는건 알아서 검색해 보시라. raspberrypi fbi 사용하면 된다.
문제 해결하기
만약 부팅이 안 된다면? SD카드 뽑고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config.txt 파일을 직접 수정하면 된다. FAT32 파티션이므로 윈도우에서도 쉽게 편집할 수 있다. 줄넘김 문자를 맞춰야 하므로 메모장은 쓰면 안 된다.
부팅로그를 LCD로 출력하기
/boot/cmdline.txt
파일을 열고 다음 내용을 첫번째 줄 맨 끝에 추가해준다. 당연하지만 다른 옵션 사이에 띄어쓰기 넣어야 한다.
fbcon=map:10 fbcon=font:ProFont6x11 logo.nologo
재부팅하면 흰색 화면 잠깐 나온 뒤 부팅 로그가 LCD로 출력되고 로그인까지 깜빡거리는걸 볼 수 있을 것이다. 안 나온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롤백하자.
X11 윈도우를 LCD로 출력하기
이쯤되면 귀찮아진다… 설치스크립트 알아서 분석해서 X11 conf 파일들을 적절한 위치에 복사해주면 된다. 아니면 그냥 설치 스크립트 돌리면 된다.
X11 윈도우에서 터치패드 사용하기
그냥 설치 스크립트 돌리는게 빠르고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