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min read

LR44 배터리 벤치마크

https://momoyama-works.com/lr44-battery-benchmark/

일본에서 시판중인 LR44 배터리 4개(중국산 2개, 막셀 2개)의 방전 테스트.

LR44 배터리는 통상 개시전압(새 배터리를 뜯었을때의 전압) 1.55V, 종지전압(더이상 전원으로 쓸 수 없게 되는 전압) 1.15V 정도 나온다. 사실 종지전압은 정하기 나름이라... 여하튼 급격하게 꺾이는 지점을 종지전압으로 본다.

1kΩ 저항을 사용하였으므로 전압을 바로 전류량(1V=1mA)으로 환산할 수 있고, 시간에 따른 전류량을 누적하면 곧 배터리 용량(mAh)을 알 수 있다. 위 사이트에서 제공한 그래프는 가로축이 분 단위이므로, 면적을 구하고 이를 60으로 나누면 된다.

데이터를 직접 받지는 못하고, 위 페이지에서 제공한 그래프 가지고 대충 계산해보니 막셀은 110mAh 정도 나온다. 통상 150mAh 정도라고 하는데, 종지전압도 좀 높게 잡았고 저항도 캘리브레이션 한 게 아니니 오차범위 이내라고 생각하자.

펜라이트 기준으로 대충 4시간 정도 쓰면 1.40V까지 떨어지고, 그 이후로는 밝기가 점점 어두워져서 2시간을 더 쓰면 1.25V 정도로 떨어지면서 꺼진다. 나중에 아두이노 연결해서 방전특성 한 번 찍어봐야겠다.

가능하면 기준전압용으로 사용하는 4.096V precision zener diode를 사용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