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도메인 관리업체 이전하기
홈페이지 도메인 만료가 가까워졌다고 메일이 왔다. 2008년 10월에 열었는데 벌써 10년 됐댔다. 허미...
여하튼. 연장하려고 보니까 1년에 11000원 달라는데 좀 아까운기라, 찾아보니 pe.kr 도메인은 8800원 하는 업체도 있더라. 업체별 요금현황은 KISA KRNIC에서 표로 정리해서 보여준다.
그리하여 이전을 하는데, 인증코드가 트롤이다. 그나마 어지간히 욕을 쳐먹었는지 아예 KISA에서 인증코드를 직접 발급해 주더라. kr 도메인 이전하는 절차를 간략히 기술해 본다.
- 현재 사용중인 업체 및 KISA에서 도메인 등록정보(=소유권, 담당자 정보 등) 변경 잠금, 도메인 등록대행자(=등록업체) 이전 잠금 상태를 확인하고, 잠금이 걸려 있다면 이를 해제한다. 등록업체 홈페이지와 KISA 후이즈의 부가서비스-정보보호 설정/해지에서 각각 해제해야 한다.
- 현재 사용중인 업체에서 등록대행자 이전 인증키를 발급한다. 그런데 대부분 업체에서 인증키 발급 메뉴를 꽁꽁 숨겨두던지, 아니면 아예 메뉴를 두지 않고 1:1문의를 넣어야 알려주는 정책을 쓰고 있다. 전에쓰던 M모 업체는 후자. 개쉑기들. 물론 문의 넣어서 받아도 되지만 시간이 하루이틀 걸린다.
그냥 KISA 후이즈의 부가서비스-인증코드 조회에서 휴대폰 인증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물론 이 때 사용하는 휴대폰은 도메인 관리자로 등록해 둔 것과 일치해야 한다. 아마 그럴거다... - 새로 옮겨갈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도메인 이전신청을 한다. 이 때 위에서 확인한 이전 인증키를 입력해야 한다. 그리고 1년분 이용요금을 결제한다.
- 현재 사용중인 업체에서 기관이전 승인메일을 발송한다. 여기에 승인코드가 동봉된다. 물론 이거 발송도 하루이틀 걸린다.
- 현재 사용증인 업체에서 승인코드를 입력하여 기관이전을 최종 승인한다. 그나마 M모 업체는 4, 5단계를 통합해서 홈페이지에서 바로 조회 후 승인이 되더라.
- 얼마간 시간이 지나면 비로소 새로 옮겨갈 업체로 관리업체가 넘어간다. whois 조회에서 등록대행자가 제대로 바뀌었는지 확인해 보자.
- 새로 옮겨간 업체 및 KISA에서 도메인 등록정보 변경 잠금, 도메인 등록대행자 이전 잠금을 설정한다.